소셜데이팅 앱 데이톡, 오픈 기념 경품 이벤트 진행 서울경제

글램을 모티브로 한 드라마 ‘이번 생은 처음이라'를 보면서“저렇게 일하면 재밌겠다”고 생각해 회사 정보를 찾아본 적이 있지만 당시에는 제가 준비하고 있는 기술스택과 달랐기 때문에 큰 관심을 두진 않았어요. 그런데 이직 준비 중에 제가 가진 기술 스택으로 면접 제의가 들어와 신기하다고 생각해 관심을 갖게 됐죠. 오프라인 옷 도매 시장을 온라인으로 옮기겠다던 큰 꿈을 가진 회사였어요.

 

사용자들의 프로필 매력도를 측정해 수치화하고, 성별이나 연령, 국가, 문화권별 일반적 선호와 상대방과의 실제 연결 가능성을 고려하여 개인에 특화된 맞춤형 추천을 제공합니다. 글램의 운영사 큐피스트는 소셜데이팅 업계에 고객 신뢰도 구축을 위하여 기술적인 부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이 있다면, 자사가 쌓아온 노하우를 최대한 공유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미팅사이트가 연령, 학력, 지역 등 조건으로 회원을 검색한 다음 채팅을 신청하는 식이라면 소셜데이팅은 사용자가 먼저 자신의 프로필과 관심사를 등록하면 비슷한 성향을 가진 이성이 자동 추천돼 다가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한국 데이팅 앱 시장은 아직 1000억원 규모에 불과해 미국, 중국 등에는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이 시장이 올해 2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데이팅 앱 시장에서는 누적 가입자 400만 명에 달하는 ‘아만다’가 1위를 달리고 있다.

 

문제의 데이팅 앱은 그라인더, 로미오, 레콘, 스리펀이다. 펜 테스트 파트너즈에 의하면 “위도와 경도 정보를 스푸핑 해서, 여러 지점으로부터 사용자 프로파일의 거리가 어느 정도 되는지 측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정확한 위치를 계산하는 게 가능하다”고 한다. 우 교수가 데이팅 앱의 기술 혁신이 수익성을 오히려 약화시킬 수 있다고 보는 이유 중 하나는 기업 간 ‘경쟁’ 때문이다.

 

BMO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온라인 데이팅 시장의 글로벌 TAM은 2020년 기준 $6.3B이며 향후 10년간 CAGR 14.1% 고성장을 지속할 것이 전망된다. 결제를 하면 무료 회원들 대비 확연한 이점을 주기에 기꺼이 돈을 지불하고 싶은 고객들이 많을 것이다. 실제로 Whitney Wolfe는 이를 “female empowerment” (여성들의 사회적 역량 강화)를 위한 기능이라 이야기하고, 다수가 동의한다.

 

심지어 DNA 샘플을 분석하여 사용자와 가장 화학적으로 결합이 맞는 이성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단순히 ‘사람만 보고’ 만나는 것이 아니라, 앱을 통해 그 사람의 외모와 관심사, 학력, 직장 등 외적인 조건을 모두 알아본 뒤에 만남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 탓에 데이팅 앱 기업들은 회원 ‘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여러 각도에서 찍은 사진 3장을 올려 기존 회원들에게 5점 만점에 평균 3점 이상을 받아야 가입이 가능한 데이팅 앱, 명문대 졸업생이나 ‘부촌(富村)’으로 이름난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이들만 가입이 가능한 데이팅 앱 등 다양하다. 자신과 가까이 있는 모든 이성을 보여주는 거리 기반 데이팅 앱의 경우 불건전한 성(性)적 만남의 장으로 전락한 지 오래다.

 

국내에만 200여 개 업체가 성업 중이고, 회원은 300만 명 이상으로 추산되고 있다. 그러나 주로 가벼운 만남을 목적으로 하는 이들이 많은 데다, 온라인으로 알게 된 만큼 ‘익명성’도 짙어 범죄의 온상이 되고 있다. 유명 온라인 데이팅 앱이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미국의 거의 모든 싱글남녀들은 물론, 케이티 페리 등 셀럽들까지 사용을 해봤다는 거물급 중매쟁이 앱 ‘틴더’.

 

개인적으론 ‘데이팅 앱’이라는 범위 안에서 친구와 애인을 나누는 건 말장난이라고 생각한다. 앱을 이용하면서 과금을 하는 건 주로 연령대가 높은 남성일 가능성이 많은데, 기혼자를 철저히 분리하는 건 사실상 이들을 타깃으로 하게 되는 일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7월 19일(화)까지 이벤트 기간 동안 이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감소개팅을 사전 신청한 회원 중 자신의 소개팅용 프로필을 성실하게 작성한 이용자를 선정하여 아이패드2(1명)와 영화예매권(30명), 커피상품권(50명) 등을 선물한다. 공감소개팅을 위한 프로필 심사를 통과한 회원은 시범서비스가 개시된 후 매일 같은 시간에 관심사가 통하는 공감 상대를 소개받을 수 있다. 이벤트 신청은 만 19세부터 39세 사이의 싱글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경품 당첨자는 7월 28일(목) 이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은 챗봇을 이용해 진행되는데 심리학 전공자나 관련 학위를 가지고 있는 전문가 그룹이 만든 데이터베이스가 활용된다. 자체 가상통화인 ‘바이올라 토큰’은 데이팅 앱 내에서의 보상과 결제에 이용된다. 판매자들이 입점해 있어 토큰을 사용해 선물이나 꽃 등을 구입할 수 있다. 이용자들이 다른 사람들이 올린 연애 상담에 조언해주면 토큰을 받을 수 있다. 런치 액츄얼리 그룹은 올 1월 싱가포르에서 진행한 가상통화공개에서 200만달러(약 21억5500만원)를 조달했다. 공감소개팅 상대는 이츄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의 이츄이상형 앱에서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어 플랫폼이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다.

 

소개팅 앱에도 이런 ‘인증’ 기능이 보편화되면 참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학교나 직장 인증을 하는 방법을 거친다면 훨씬 안전하고 편안한 소개팅 앱이 될 수 있을 거라 내다봤다. MZ세대는 대체로 부담스러운 관계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click here click here read more read more read mor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소셜데이팅 앱 데이톡, 오픈 기념 경품 이벤트 진행 서울경제”

Leave a Reply

Gravatar